어느 브랜드의 차를 타던 고장이나 리콜, 수리 등 다양한 이유로 아마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일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테슬라도 마찬가지로, 이에 대한 AS서비스가 갖춰 있습니다.
이번엔 테슬라의 다양한 AS에 대한 설명입니다.
1. 공식 서비스 센터
타 브랜드의 서비스센터처럼 무상수리 및 리콜 등 AS를 받을 수 있는 테슬라 공식 서비스센터입니다.
다만 차체나 범퍼 같은 외장 파츠들은 사고 수리 센터를 제외한 공식 서비스센터에선 제한되고 대부분 Tesla 공인 바디샵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사고 수리 센터는 현재 용인에 '테슬라 용인 서비스센터'이며 이곳은 현재 테슬라가 직접 운영하는 곳 중 유일하게 판금 및 외장 수리도 가능한 곳입니다.
2023년 4월 기준으로 9곳의 공식 서비스센터와 1곳의 사고 수리 센터가 있습니다.
올 해에 3곳의 서비스센터를 추가할 목표라고 합니다.
특히, 세종에도 서비스센터가 생길 예정이라고 하여, 지금까지 서비스센터가 없었던 충청지역에 반가운 소식입니다.
2. Tesla 공인 바디샵
테슬라의 차체 및 외장들을 수리하며 주로 사고 시 손상된 부위를 수리하기 위해 이용합니다.
테슬라와 정비소들과 제휴하여 인증된 곳이며 공식 부품 및 파츠를 사용합니다.
공인 바디샵은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직접 바디샵에 연락하여 접수 또는 예약해야 합니다.
바디샵은 테슬라의 공식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해 바디샵들을 확인할 수가 있으며,
최근엔 일부 쉐보레 서비스센터에서도 공인 바디샵으로 지정되어 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모바일 서비스
서비스센터에서도 수리가 가능하지만 간단한 수리 같은 경우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는 테슬라 테크니션분이 직접 차를 타고 고객의 차량에 방문하여 수리하는 것으로, 고객 집의 주차장이나 심지어 시간과 상황에 따라 회사 주차장도 오셔서 수리하신다고 합니다.
특히, 테크니션이 오실 때 고객이 출장이나 회사 일로 바빠서 차로 나올 수 없다면 모바일 앱을 통해 원격으로 차 문을 잠금 해제하고 테크니션 분이 비대면으로 수리하시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엔 테크니션 분과 전화를 통해 비대면으로 설명과 결과를 듣게 됩니다.
출장 비용은 발생하지 않으며, 에어컨 필터 교환 같은 이외의 요청은 부품비와 공임비가 있다고 합니다.
4. 원격 진단 및 조치
이외에 더 간단한 이슈, 차량의 외적의 손상이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들 같은 경우에 전화를 통해 원격 진단 및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은 이전에 설명한 대로 대부분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 가능하고 심지어 원격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의 대부분의 상태에 대한 기록들이 저장되고 이를 통한 분석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들을 통해 급하고 처리 가능한 상황이라면 전화를 통해 원격으로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키 역할을 하는 휴대폰이 방전되어서 차의 문을 열 수 없는 경우에 테슬라 고객 센터로 연락하여 신원확인 및 차량 확인이 되면 원격으로 차량을 임시로 잠금해제 해줍니다.
예약 방법
바디샵을 제외한 서비스 접수는 모바일 앱이나 테슬라 고객센터 전화를 통해 접수를 합니다.
전화번호는080-617-1388입니다.
모바일 앱은 테슬라 앱에서 - 정비 - 정비 요청 - 해당 상황에 맞는 부분 선택 -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무리
테슬라를 운용하면서 원격 조치 및 모바일 서비스에 대해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기존의 브랜드에선 경험할 수 없었기에 새로웠습니다.
모바일 서비스 같은 경우 간단한 수리를 위해 시간을 들여 운전하며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이 직접 오셔서 서비스를 해주신다는 게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AS의 전체적인 평으론 부품 수급이 빠르지 않아서 문제 발생 시 몇 개월을 기다려야 한다는 후기와 서비스센터를 계속 늘리고 있다곤 하지만 아직도 몇몇 지역에선 서비스센터와 거리가 멀어 아쉽다는 의견들이 있어서 이러한 부분이 빨리 해소되길 바랍니다.
끝.
* 아래 링크를 통한 테슬라 주문 또는 시승 신청 시 추가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esla.com/ko_kr/referral/aeran99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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