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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2024 전기차 보조금 기준 5500만원으로

by leehi7 2024.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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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6일, 환경부에선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했습니다.

 

주요 내용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면

 

  • 국가보조금 최대 680만원에서 650만원
  • 5500만원 미만 전액, 5500만원 - 8,500만원 50%, 8,500만원 이상 미지급 
  • 주행거리 400km 미만 차량 지원 대폭 축소
  • 배터리 충전속도 빠른 차에 30만원, OBD 탑재 차량 20만원 추가 지급
  • 배터리효율계수 도입하여 에너지밀도에 따라 5등급으로 차등 지급
  • 재활용 가치에 따른 배터리 환경성계수를 도입해 차등 지급
  • 전국 8개 권역에 모두 직영 서비스센터 운영하는 제조사에 대해 보조금 지급
  • 최근 3년 내 표준 급속 충전기 100기와 200기 이상 설치시 보조금 차등 지급
  • 차상위계층 중 청년 생애최초 구매자인 경우 추가 지원

입니다. 

출처 : KBS 뉴스

 

다양하고 좀 더 복잡해진 보조금 기준은 차에 정말 관심 있거나 자동차 관련업에 계신분들이 아니라면 헷갈리고 어려운 내용일거 같습니다. 

물론 이 기준을 통해 각 차종마다 적용되는 보조금을 발표하겠지만 이렇게 어렵고 복잡한 보조금 기준을 정한 이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NCM, 특정 국산차 수혜

위 보조금의 큰 수혜는 바로 NCM 베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들입니다. 

 

NCM 배터리는 상대적으로 더 긴 주행거리와 빠른 충전이 장점이지만 LFP배터리는 상대적으로 배터리 효율이 작지만 저렴하고 화재위험성에서 좀 더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재작년까진 대부분 전기차는 NCM 배터리 차량이였지만. 작년부터 테슬라 모델Y RWD와 레이EV, 토레스EV 등에 적용된 LFP배터리 차량들이 나오면서 가격 경쟁력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를 반영한듯 위의 주행거리와 배터리 효율계수 등의 항목들을 추가하여 NCM 배터리 차량에 좀 더 힘을 실어준 모습입니다. 

 

또한 올해에도 V2L 탑재 차량과 더불어 올해에는 서비스센터와 급속 충전기 설치 등도 고려해서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기에 이에 해당되는 특정 국산 차량의 혜택이 더 커질거 같습니다. 

 

반대로 LFP배터리를 탑재하고 특정 모델엔 OBD가 아닌 독자 규격을 쓰는 테슬라 일부 모델에선 보조금이 불리할것으로 보이고 

그 외에 중국산 모델들에서도 변경된 보조금 영향을 받을거 같습니다. 

 

테슬라, 이번에도 보조금에 맞춰 가격 조정?

테슬라는 매번 보조금 정책의 기준을 맞추기 위해 가격을 변경해왔습니다. 

 

2021년도에 6000만원 기준을 위해 모델3 5,999만원 

2023년도에 5,700만원 기준을 위해 모델Y 5,699만원

 

올해엔 가격 기준이 5,500만원이기에 5,499만원으로 맞춰서 나오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에 나올거라 유력한건 모델3 신형인데 물론 위의 기준에 따라 V2L이나 여러가지의 추가 보조금 혜택은 못 받겠지만 

모델3가 5,499만원에 나온다면 작년 모델Y 5,699 대란처럼 또 다른 대란이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마무리

이 보조금 개편안은 행정예고와 의견 수렴을 거쳐 이달 중 에 업무처리지침과 차종별 국비보조금을 확정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마 확정고시 이후에 각 차량 제조사마다 이 기준에 맞춰 가격 전략을 펼칠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번 개편안에서 올해 뿐만 아니라 내년의 가격 기준도 공개했습니다. 올해 기준은 5,500만원이지만 내년엔 5,300만원으로 기준을 도 내린다고 합니다. 매년 보조금 지급 금액도 낮아지기에 내년에도 더 낮아질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점점 보조금 기준과 혜택이 낮아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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