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기차 가이드 1에서는
2023.03.30 - [테슬라] - 전기차 구매 가이드 1 - 친환경차 종류
친환경차의 종류에 대해서, 그리고 전기차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했었는데요.
장단점을 고려하여 전기차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면 어떤 전기차를 살 건가에 도움이 되는 항목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suv나 세단을 살지, 차량 가격 고려 등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 구매 선택과 다를 바가 없어서 이 글에선 전기차에서 구매 고려할 점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회 최대주행거리
전기차 오너들의 대부분의 동의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마 전기차의 1회 최대 주행거리 일 겁니다.
말 그대로 차를 1회 충전했을 때 갈 수 있는 최대 주행거리입니다.
대부분이 최대 주행거리가 길면 길수록 더 좋다고 생각하고 저도 이 부분에 동의하면서 가급적이면 그런 차량을 추천드립니다.
TV가 거거익선(거대하면 거대할수록)이 좋다는거처럼 전기차는 '롱롱익선'이라고 불립니다. (주행거리가 길면 길수록 좋다)
하지만 그런 차일수록 배터리 용량이 커서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자신의 하루 주행거리가 매우 짧고 충전 환경이 좋아서 매일 충전이 가능하다면 선택 가능한 전기차 폭이 많아질 수도 있겠습니다.
차량 선택 중 최대 주행거리를 자신의 하루 주행거리와 딱 맞춰서 결정하기보단 더 넉넉한 주행거리의 양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보통의 전기차 오너들은 20% 미만 일시엔 충전의 압박을 느끼게 되어 미리 충전하려고 하고,
또한 제조사가 추천하는 최적의 배터리 사용구간을 30% 이상 80% 미만을 추천하고 있습니다(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즉, 배터리의 모든 양을 매번 다 쓰고 다 채우는 것이 아닌 일부분의 양은 여유로 남겨놓고 쓰고 채우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 주행거리가 넉넉한 차량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1회 최대 주행거리는 국내에선 환경부가 측정하여 공지합니다.
이 측정 방식이나 실제 주행거리와 많이 일치하는지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같은 기준으로 측정된 여러 전기차들의 주행거리를 비교하기가 편하기 때문에 이 기준으로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환경부 주체 사이트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선 차량별로 주행 가능 거리와 받을 수 있는 국고보조금에 대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https://www.ev.or.kr/portal/carInfoView
보조금 금액
보조금에 대해서는 차량 가격이나 주행거리에 따른 보조금의 차이, 옵션에 따른 보조금은 그대로 유지되는 등 복잡한 지원금 차등에 관한건 나중에 기회 되면 설명하도록 하고,
지금은 가격적인 고민에서 자신의 구매 고려하는 모델이 보조금을 얼마 받는지 직접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일반 전기 승용 기준으로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보조금 +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출고가 8500만 원 미만 차량)
이 보조금 금액은 자동차 모델과 트림별로 다르며, 자신의 속한 지자체에 따라서도 다 다릅니다.
그래서 내가 관심 있는 전기차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여 자신의 지역에 공고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
예를 들어 서울시 기준으로
통합누리집에 올라온 공고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열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총액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모델의 경우 국비 678만원, 지자체비 179만원을 더하여 총 857만원의 구매지원금이 되네요.
차량 출고가에 -하여 계산하면 됩니다.
즉 이런 방법으로 구입 고려하는 모델을 자신의 지자체의 구매지원금과 계산하여 가격적인 고려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끝.
*테슬라 주문시 아래 링크를 통해 주문하면 크레딧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esla.com/ko_kr/referral/aeran99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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