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

2024년에 바라는 테슬라의 업데이트나 변화점

by leehi7 2023. 12. 28.
반응형

2023년이 마무리되면서 되돌아보면 테슬라 분야에서도 리퍼럴제도 부활, 국내에선 교차로 화면 알림 등 유의미한 변화점이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선 내년 2024년도에 기대되는 변화점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이 내용들은 반드시 생길거라던가 2024년도에 지원될 거라는 보장은 아니지만 일론의 공식 언급과 신뢰 있는 출처의 루머등으로 적어봤습니다.

크게 업데이트 부분과 국내의 여러가지 지원 안 되는 부분들로 나눠봤습니다. 

 

업데이트

1. 스마트서먼 개선, 리버스 서먼

스마트서먼은 다른 브랜드에선 써볼 수 없는 독보적인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넓고 먼 주차장에서 매우 유용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에도 좋은..) 기능입니다. 

다만 호출시 차가 오는 과정에서 약간 멈칫거리거나 불안한 모습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https://youtu.be/nlCQG2rg4sw?si=pd0ONUGjy66gB9_V

 

 

일론도 이 부분을 인정하고 드라마틱하게 개선된 Actually Smart Summon (ASS) 을 곧 릴리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소유자가 차량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편의성과 안전성을 모두 향상할 것입니다."라고 말해서 기대감을 높이고 올해 안에 업데이트 릴리즈 될 거라고 했었지만 이 업데이트도 일론 타임이 적용된 거 같습니다. 

 

또한 이 기능과 더불어 기대되는 건 바로 Self Parking 또는 Reverse Summon이라고 불리는 자동주차 기능입니다.

스마트서먼은 주차되어 있는 상태에서 차주에게 다가오는 거라면 반대로 Reverse summon은 주차장 아무 곳에 내린 후 차가 주차장의 빈 곳으로 알아서 주차하는 기능입니다. 

https://youtu.be/tlThdr3O5Qo?si=_5YNW3JKrI20MQyN&t=113

1:53 부터

이 기능의 소개는 몇 년 전부터 데모 영상으로 소개했으며 이 부분도 일론이 여러 번 언급하고 곧 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마 위에 설명한 Actually Smart Summon (ASS)와 같이 업데이트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2024년 안엔 꼭 나오길 기대합니다. 

 

또한 초음파 센서가 달려 있지 않는 Only vision 차량들은 아직도 서먼 기능들이 제한되어 있는데 이 부분도 빨리 지원되길 바라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2. FSD 국내 지원

이 부분은 2024년에도 지원 안될 거라 예상하시는 분들도 많은 만큼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글은 실현 가능성보단 바라는 마음으로 적다 보니 이 부분도 포함했습니다. 

Full Self Driving은 이미 미국과 캐나다에선 배포 중입니다. 

거의 완전 자율주행 수준으로 올라온 만큼 훌륭한 반자율주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https://youtu.be/wMOnVUvfIEY?si=371M6WBSjHLg5sqM

지금 배포하고 테스트 중인 미국에서 FSD 성능을 더 수정하고 다듬은 상태로 다른 지역에 현지화를 거쳐 곧 전 세계로 배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대 때문이지 곧 중국에 FSD 베타가 풀릴 수 있다는 루머가 돌아서 중국이 풀리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로 FSD기능이 풀리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정식적인 뉴스가 나오기 전까진 냉정하게 기다리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테슬라 코리아에선 올해 관련 분야의 채용 공고가 올라와서 또 한 번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Navigated On Autopilot (NOA)의 한국 배포도 특별한 낌새 없이 갑자기 올라온 만큼 FSD도 특별한 징조가 없더라도 빨리 한국에도 배포하면 좋겠습니다.

 

3. 신호등 인식, 버스전용차로, 과속카메라 지원

한국의 많은 테슬라 차주들은 만약 FSD가 늦어진다면 신호등 인식이나 버스전용차로, 과속 카메라 지원이라도 서둘러 해달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특히 신호등 인식은 똑같이 FSD가 지원되지 않는 다른 국가에서는 이미 지원되고 있어서 한국에선 왜 안되는지 의아한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 인식이나 과속카메라 지원이 안 되는 건 고속도로 주행 시 많이 불편해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특히 버스전용차로에서 NOA 활성화 시 차가 자꾸 버스전용차로로 들어가려고 해서 더 자동차선변경을 끄게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몇 년 전 루머에 교차로 차선 가이던스와 버스 차선을 감지하는 기능을 업데이트할 것이라는 걸 사진을 통해 기대감을 높였지만 몇 년 동안 이 부분에 대해 아무런 변화점이 없어서 거짓인가 생각했지만 

 

최근에 교차로 차선 가이던스가 그대로 업데이트되면서 이 루머가 거짓이 아니었었다는 의견들이 다시 높아졌습니다. 

그렇다면 저 자동 버스 차선 감지 기능도 될 것이라고 생각되기에 빨리 지원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속카메라 부분은 23년 크리스마스 업데이트를 통해 다른 나라에선 지원하였지만 우리나라는 제외되었습니다.

우리니라도 빨리 현지화를 통해 업데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4. 헤드램프 매트릭스 기능 지원

테슬라 일부 차종들은 헤드램프가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한 기능은 매우 소극적이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지금 당장 활용 할 수 있는 건 라이트쇼를 할 때 헤드램프를 통해 앞부분에  'TESLA'라는 글자를 만드는 거 외에 특별한 기능들이 없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bJq2_hmANYg?si=osdnZunYl9ntRpfT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건 오토 상향등이 on off가 아닌 매트릭스를 활용한 스마트 상향등을 원하고 있지만 아직 테슬라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큰 이유는 미국에선 이 기능이 합법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미국 외에 다른 국가라도 먼저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근에 유럽의 테슬라에서 이 기능을 곧 도입할 거란 루머가 있긴 한데 한국도 되길 바랍니다.

https://youtube.com/shorts/AgxVuXC0T44?si=6KIDKlbBugorYGyh

 

매트릭스 헤드램프를 쓰고 있는 다른 브랜드들은 이 기능뿐만 아니라 이미 다양한 기능에 대한 소개와 적용들을 해가고 있는 중입니다. 예를 들면 아까 테슬라 라이트쇼에 보였던 TESLA 글자를 만드는 거처럼 웰컴램프로 화려한 애니메이션을 만들던가 야간 주행 중 도로에 글자나 화살표를 비춰서 만드는 등 매트릭스 램프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들을 만들 수 있기에 테슬라도 이러한 점을 적용했으면 합니다.  

https://youtu.be/f7R1z_tUrJs?si=unNu0SIyGb4_Jrnm

 

 

5. 돌비애트모스와 애플 Airplay를 통한 무손실 음원 지원?

테슬라의 오디오 성능에 많은 분들이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데 이와 더불어 테슬라 차량에

애플의 Airplay를 통한 무손실 음원 지원과 Dolby Atmos를 지원할 거란 루머가 있었습니다.

테슬라에서 수준 높은 오디오 성능과 애플뮤직과 Tidal을 지원을 업데이트해주는 만큼 음악에 대해서도 진심이라고 생각되는 만큼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https://youtu.be/XFY4Fo3MmIk?si=uGvQZAjj0wOwPTK8

 

특히 지금의 블루투스나 인앱으로 청취 시 음질 손실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 만큼 무손실 지원의 필요성을 느끼며 일론도 이와 관련되어 언급을 한 만큼 기대가 되고 또한 극장 수준의 Dolby Atmos까지 지원된다면 더 좋은 오디오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6. 테슬라 앱스토어

테슬라는 차량용 앱스토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러한 영상도 올라와서 신빙성을 더 얻고 있습니다.

 

https://x.com/deleetdesign/status/1493993589503844352?s=20 

 

X의 deleet.design님(@deleetdesign)

What if Tesla had an app store? I put together this prototype to see what it might be like. What apps would you want to see? cc/ @tesla @elonmusk @Teslarati @ElectrekCo @InsideEVs

twitter.com

 

지금은 테슬라에서 직접 업데이트를 통해 설치되는 만큼 제한적인 어플이 설치되지만 앱스토어가 생기면 

스마트폰의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스토어처럼 각 서비스 업체나 개발자들이 만들어 올리고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앱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될 거라 생각됩니다.

 

한국에서 바라거나 기대하는 점

1. 더 많은 서비스센터

현재 국내에서 9곳의 정식 서비스센터가 있고 현재 일산과 인천. 세종 등 서비스 센터는 더 늘어나는 중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접근성이나 센터 수가 아쉽다는 의견들이 많은 만큼 다양한 지역에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제야 충청권에 세종센터가 곧 생기는 만큼 아쉬웠던 적이 사실입니다.

 

2. 슈퍼차저 확대

여전히 국내 여러 브랜드 중 단일 기업에서 세운 충전기 수는 압도적으로 제일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타 브랜드 사용도 가능해진 만큼 더 많은 슈퍼차저가 생겨서 충전 편의성이 높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 더 많은 리퍼럴 상품들

올해 리퍼럴 제도가 다시 부활하고, 특히 리퍼럴 링크를 통하여 구매 시 차량 가격이 할인이 되기에 많은 사람들이 리퍼럴 링크를 통해 구매하셨고 더구나 중국산 모델Y 인기가 엄청 나기에 많은 분들이 리퍼럴을 통한 크레딧이 많이 쌓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이 쌓인 크레딧을 쓸 마땅한 상품들이 부족합니다. 슈퍼차저 무료 충전과 프리미엄 커넥티비티에 쓰고 나도 몇 개의 엑세서리들이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다른 나라에선 좀 더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고 하고 특히 미국에선 FSD와 EAP의 영구 구매도 크레딧을 통하여 가능했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사라졌다고 합니다)

 

국내도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좀 더 욕심으로선 차량 보증 연장 서비스인 EWI도 크레딧으로 살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4. 모델3 하이랜드, 모델Y 주니퍼? 판매

모델 3 하이랜드는 몇 달 전 공개 된 후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과 유럽 지역에서 판매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북미와 한국은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은 이미 올해에 중국산 모델Y를 판매한 만큼 중국산 차량 수입이 어렵진 않다고 봅니다. 

그리하여 수입에 필요한 절차들만 해결하면 충분히 가능성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뇌피셜인 예상으로는 아마 올해 큰 인기였던 중국산 모델Y의 예약 물량을 해소하고 나서 판매를 진행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또한 모델 Y의 신형 버전인 일명 모델Y주니퍼가 곧 나온다는 루머도 있습니다. 모델3와 모델Y가 많은 부품 수를 공유하기에 모델Y도 곧 신 모델이 나오지 않을까란 예상입니다. 아직 구체적이진 않지만 공개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내년에 만나보길 기대해 봅니다. 

 

마무리

여러가지들을 적어놨지만 서론에 말했듯이 2024년에 다 될거란 보장도 없고 아예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은 2022년도에 될거란 말을 했지만 여전히 되지 않는거처럼요.

하지만 이러한 기대를 가지면서 만약 된다면 매우 기쁠거 같습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한 테슬라 주문 또는 시승 신청 시 추가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esla.com/ko_kr/referral/aeran99181

 

Sangkeun님의 추천을 통해 Tesla 제품 주문합니다

내 추천 링크를 사용하여 Tesla를 구매하고 할인 혜택(최대 ₩330,000) 및 리워드(향상된 오토파일럿 90일 이용)를 받으세요.

www.tesl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