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3년 9월 1일) 한국에선 모델Y RWD 모델이 약간의 딜레이 끝에 첫 인도가 시작되는 날이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중국에서 새로운 소식을 알려왔습니다.
바로 모델3의 리프레시 소식입니다. 일명 하이랜드라고 불리던 새 프로젝트명의 차량이 가끔 스파이샷이 나오며
각종 추측과 예상으로만 있었다가 오늘 공식적인 공개와 함께 주문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달라진 점 - 외형
1. 전,후면부 헤드라이트 디자인 - 앞 뒤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달라졌습니다.
앞부분에선 기존의 동글한 이미지에서 좀 더 날렵한 모습으로 바뀌었고,
뒤 테일램프에선 양 옆 'ㄷ'자 모양으로 바뀌고 신형 모델S처럼 앰블럼 대신 글자 'TESLA'로 바뀌었습니다.
2. 휠 디자인
기존 모델처럼 18인치가 기본, 19인치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휠의 디자인이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휠들과 유사한 모습을 담고 있지만 좀 더 다듬어져서 세련된 모습을 보이고
특히 개인적으로 아쉽다고 생각하던 기존 18인치 휠의 디자인이 이번엔 나아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일부 색상 변경 - 레드와 스타그레이 색이 달라졌습니다.
달라진 점 - 실내
1. 달라진 스티어링 휠 그리고 사라진 칼럼식 -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이 신형 모델S의 원형 휠과 비슷한 휠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면서 신형 모델S/X처럼 좌측의 깜빡이와 헤드라이트를, 우측엔 기어 변속과 오토파일럿을 활성화시키던 칼럼식 봉들을 삭제시키고 스티어링 휠의 버튼으로 작동시키게 바꿨습니다.
개인적으론 칼럼식에 익숙해진 저로썬 신형 모델S/ X의 스티어링 휠로 기어 변속과 깜빡이 켜는 게 낯설고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모델3도 같은 방식으로 바뀌며 아마 테슬라의 다른 신형 모델도 이러한 방식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 앰비언트 라이트 - 많은 다른 메이커들의 차들이 갖고 있던 앰비언트 라이트가 드디어 기본 제공되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테슬라 사용자들이 알리나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사제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저도 하고 싶었지만 테슬라에서 전장류는 함부로 건들지 않는 게 났다고 생각하여 아쉬웠었던 부분이었습니다.
256 컬러로 변경 가능하며 앞 대시보드부터 양 옆 1열 도어를 넘어 2열 도어까지 한 줄로 쭉 이어져 있습니다.
곧 발표 예정으로 알려진 사이버트럭의 실내도 이와 비슷한 앰비언트라이트라고 알려진 만큼 테슬라도 이제 이 부분에 신경을 쓰는 거 같습니다.
3. 이중접합유리 - 21년도 리프레시 모델에서 1열의 유리창이 이중접합 유리로 바뀌었는데 이젠 이번 모델부터 2열 뿐만 아니라 모든 창이 이중접합유리가 들어갑니다. 테슬라에서 아쉽다고 평가되는 부분 중 하나인 주행 중 소음에 좀 더 효과가 있을 거 같습니다.
4. 2열 디스플레이 - 신형 모델 S/ X처럼 이번 모델 3에서도 2열에 디스플레이가 추가됩니다.
이 루머가 나올 땐 신형 모델 S/ X의 특징을 뺐어가는 거 아닌가 생각되면서 실현 가능성이 낮지 않을 거라 예상했었는데 정말로 모델 3에도 나오면서 의외라는 생각이 듭니다.
5. 스피커 - 기존 모델3 뿐만 아니라 테슬라 전 모델이 좋은 평가를 받는 중 하나인 음향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고 합니다.
롱레인지 기준으로 17개의 스피커에 알고리즘에 맞춰 콘서트홀급 음장효과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얼마나 달라졌는지 기대됩니다.
6. 통풍시트 - 테슬라 전 차종 중에서 신형 모델S/X에 만 있던 통풍 시트가 이번 모델 3에서도 장착되어 나온다고 합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매력적이고 기존 오너로서 부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7. 기타 이 외에도 도어 부분의 디자인이 다소 변경, 전면 에어벤트 부분의 디자인과 색상이 다소 변경되었고, 센터콘솔에서의 디자인이 일부 바뀌며 컵 홀더 부분이 덮개가 생기었습니다.
또한 1열 천장 부분에 비상등과 1열 조명등 디자인이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그 외
서스펜션 개선과
에어백 추가 및 차체 구조 개선 등 안전과 승차감 개선
주행거리 및 가격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는 중국 기준으로
- 후륜 구동 18인치 휠 - 606km, 19인치 휠 - 567km
- 롱레인지 18인치 휠 - 713km, 19인치 휠 - 682km
자체 측정기준이고 중국이나 나중에 한국에서 수입 시 관계 기관의 측정 수치는 달라집니다.
가격은 중국에서 판매되는 가격을 원화 기준으로 RWD가 약 4700만 원부터 시작되며 기존 모델에 비해 약 440만 원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마무리
테슬라에선 페이스리프트나 풀체인지라고 직접적인 언급은 안 하지만 제 느낌엔 지금까지 테슬라의 변화된 옵션들을 봤을 땐 풀체인지라고 느낄 만큼 큰 변화가 이번에 생겼습니다.
아마 이번에 구입 예정이신 분들은 모델Y와 모델3 중 큰 고민에 빠지시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다만 아직 한국에선 테슬라 코리아의 공식적인 언급이나 홈페이지 변화는 없어서 언제 들여올지 알 수 없습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한 테슬라 주문 또는 시승 신청 시 추가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www.tesla.com/ko_kr/referral/aeran99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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